눈앞에서 갱단에게 소중한 아들을 잃은 한 남자. 법의 얕은 심판보다는 스스로 처형하기를 결정하고 그를 찾아가 살해한다. 이제 형제를 잃은 갱단은 그 사내에게 복수를 하기 위해 다가오고 길 잃은 폭력은 주변의 모든 것을 집어삼켜 버린다.

쏘우 시리즈의 제임스 왕의 2007년작인 데스 센텐스는 이런 지극히 단순한 스토리의 복수극이다. 처음 들어본 얘기도 아니고 반전도 없다. 오히려 너무 우직하고 순진해서 환호하게 된다. 아들을 잃은 사내의 복수심과 어우러지는 정의에 대한 물음은 스타일리쉬한 화면에 파묻혀 방향성을 잃어버리기도 하지만 그런 우려는 케빈 베이컨이라는 굵직한 배우의 눈빛이 종식시켜 버린다. 케빈 베이컨이 병실에서 아들에게 사랑한다 얘기하고 자신은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길을 떠나기를 결심하는 순간의 그 눈빛은 폭력의 역사에서 보여준 비고 모텐슨의 섬뜩함과 닮아있다. 역시 대단해!

정의이건 복수이건 한번 시작된 폭력은 멈출 수 없는 뫼비우스의 띠를 형성하고 그곳에서 빠져나가는 길은 결국 죽음밖에 없다. 폭력에 발을 들이미는 순간 그것은 더 큰 폭력이 되고 시작점에서 멀어질수록 선인과 악인의 경계는 모호해진다. 케빈 베이컨이 말하는대로 그것은 혼돈이고 혼돈이란 경계가 없는 것이다. 전쟁에 대한 명분은 그것을 일으킨 자에게는 모두 옳지만 결국 모두 죽어갈 뿐이다. 사내가 시작한 전쟁은 결국 모두를 죽음에 빠뜨리고 스스로도 파멸해간다.

데스 센텐스가 묘사하는 폭력이 그것에 한번 빠져든 인간이 폭력에 경도되어 무차별 살육을 벌인다는 여타의 영화들과는 차별적인 지점이 존재하지만(정확히는 모호하다고 해야할듯 싶은데) 결국 아내와 아들을 잃은 사나이가 복수를 마쳤을 때 자신의 차가 아닌 폭력배의 차를 타고 집으로 돌아와 죽음을 맞는다는 설정은 그다지 가벼워 보이지 않는다.

속도감 있는 스릴러로 시작해서 스타일리쉬한 느와르로 끝을 맺는 데스 센텐스는 마치 건조하고 냉랭한 아벨 페라라의 영화를 전성기 때의 오우삼 스타일로 보여주는 것 같다. 제임스 왕은 다음에 어떤 장르로 복귀할까?

'非 HorroR-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양연화 중.  (0) 2008.01.09
[단상] 천하장사 마돈나  (0) 2007.12.21
[단상]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  (4) 2007.12.17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