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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노미나를 떠올리면 다리오 아르젠토보다 '제니퍼 코넬리'의 이름이 먼저 떠오른다. 아르젠토 아저씨가 듣는다면 섭섭해 하겠지만, 이 영화를 접한 시기가 대략 성에 조금씩 눈을 떠가고 있을즈음이라 성적 욕망에 불을 지피기에 충분한 미모를 자랑하고 있던 '제니퍼 코넬리'의 모습 만으로 왠지 페노미나!하면 공포라는 감성보다는 아련한 추억에 젖어버리는 라붐 같은 영화가 되어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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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거리는 스위스의 기숙학교에 들어온 여학생-제니퍼가 곤충들과 교감하는 능력을 통해 연쇄살인마를 잡는다는 내용으로 간단하다. 아르젠토 영화답게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주인공들의 행동들이 돌출하지만 (자신에게 독약을 먹인 살인마가 화장실 밖에서 나오라고 소리치는데 독약을 토해 내고 그냥 문 열고 밖으로 나와서 전화를 하려한다.) 여러가지 면에서 이 영화는 참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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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제니퍼가 교감하는 곤충이라는 것이 지저분한 파리다. 시체의 냄새를 기가막히게 맡는 종류의 파리가 그녀와 소통하여 시체가 숨겨진 장소를 알아내고 위기의 순간에 그녀를 구출해 준다. 이 영화에서 제니퍼의 주변에는 제대로 힘을 쓰는 '인간'은 하나도 없다. 형사도 살인범에게 잡히고 몽유병이 있는 제니퍼가 방문을 잠궈 달라고 부탁한 친구는 방문 열고 나가서 살해당하고 그녀를 보살펴 주었어야 할 변호사는 별 도움하나 되지 않고 끝까지 무능하게, 그것도 정말로 단칼(단판이라고 해야하나)에 죽어버린다. 학교의 학생들은 그녀를 왕따시키고 결국 그녀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파리와 원숭이였다. 이것은 어쩌면 후에 있을 아시아 아르젠토의 이태리에 대한 푸념 및 원망과 다리오 아르젠토를 사랑하면서도 미워하는 마음이 반영된 것 같아 지금보면 꽤나 묘한 구석을 자아낸다. 영화 속에서 제니퍼의 아버지가 인기 많은 영화감독이라는 것과 영화 속의 인간들에게 내내 소외당하는 모습은 그런 생각을 더 확고하게 만들어준다. 당시 열살배기 아시아의 아버지인 다리오가 이런 미래를 알고 했을리가 없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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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 영화의 색감은 기존의 아르젠토 영화에 비해 밝다. 녹색과 파란색, 빨간색 조명을 교대로 바꿔가며 어둠속에서 도회적이고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던 것에 비해 배경이 스위스니만큼 목가적인 환경에서 푸른색의 조명만을 사용하여 따뜻하지만 냉혹해 보이는 이미지를 연출해낸 것이 페노미나의 매력이 아닐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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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젠토 영화의 특징인 강렬한 비트의 사운드는 이 영화의 긴장감을 한층 증폭시키진 않지만, 여성 소프라노와 어우러진 메인테마는 초자연적인 현상을 다룬 영화의 내용과 잘 부합하고 있고 영화의 전체적인 분위기에 강력한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하지만 일반 영화에서와는 달리 강렬한 비트의 음악들은(대부분의 영화들은 주인공이 뛰어가거나 누군가에게 쫓기는 상황에서 이런 음악이 사용되지만) 생뚱맞게 등장하고 있어 뭔가 장면과 어긋나 있는 듯한 느낌을 많이 주는데, 부분부분 나사가 빠져있는 듯한 아르젠토의 영화들 속에서는 이 또한 묘하게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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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젠토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어메리카'를 보고 단숨에 러브콜을 날렸다는 제니퍼 코넬리는-내가 감독이라도 당장 불렀겠지만- 이 영화에서 그야말로 힘겨운 장면들을 많이 소화해낸다. 통제하기도 쉽지 않은 벌, 파리 등의 벌레를 주변에 끼고 살고 구더기는 아예 손에 붙어 있을 정도로 많이 등장하며 급기야 마지막에는 부패한 시체들과 그 속에 구더기와 각종 벌레들이 우글우글한 시궁창 물을 몇번이나 들이마시며 열연(!)을 펼친다. 이렇게 아리따운 소녀를 데리고 이런 장면을 찍는 것만 봐도 다리오 아르젠토의 악취미는 짐작할만하다.

십수년이 지난 후 재감상한 페노미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기억하고 있는 제니퍼 코넬리의 정말(!) 예쁜 모습 이외에도 아르젠토의 명성에 비해 잔혹한 장면이 등장하진 않지만 정말 볼거리와 생각할 거리가 많은 영화다.

제목: Phenomena (1985) aka Creepers (USA)
감독: 다리오 알젠토
배우: 제니퍼 코넬리, 다리아 니콜로디, 피오레 알젠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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