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 - 10점
우타노 쇼고 지음/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는 소비자를 현혹하여 품질 낮은 제품을 팔아 그들의 돈을 10원짜리 한장까지 뽑아먹는 악덕기업이 결국 그들을 보험사기로 살해하기까지하는 악랄한 행태를 고발하는 추리 소설이다. 내용도 재미있고 의미심장 하지만 역시 이 소설이 유명한 것은 서술트릭의 반전 때문이다. 그 서술트릭의 반전이 지나치게 허무하다 하여 사기라고 원성을 살 정도로 소문난 소설이기도 하고. 하지만 반전의 명성과 서술트릭이라는 것을 다 알고 있음에도 역시 속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런데 본래 반전이라는 것이 독자에게 교묘하게 사기치는 것 아닌가?)

인간이 가진 선입견을 이용한 서술트릭, 예를 들어 등장인물을 의사라고만 표현하면 독자는 대개 남자라고 생각하기 마련인데 알고보니 여자였다라는 식의 고정관념을 건드리는 방식은 곰곰히 생각할 수록 꽤나 매력적인 것 같다. 그리고 이런 선입견을 이용한 반전은 영화보다는 소설에서 빛을 더 발한다. 영화는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기에 상상의 여지가 줄어들지만, 독서의 대부분은 독자의 상상에 의해서 전혀 다른 모습으로 등장인물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묘사가 아주 정교하더라도 A가 상상하는 주인공과 B가 상상하는 주인공의 모습은 전혀 다르다. 그래서 독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선입견은 더욱 극대화 되기도 한다. 정교한 서술트릭일수록 선입견을 더욱 정교하게 파고든다. 벚꽃지는 계절에 그대를 그리워하네의 반전에 뒤통수를 맞으면서 반전에 대한 짜릿함 보다는 내가 가진 고정관념이 생각보다 클 수 있다는 것에 묘한 깨달음이 있었다. 사실 나는 꽤나 열려있고, 많은 것을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이런식으로 '너도 이렇게나 많은 선입견을 가지고 있어'라고 도발적으로 말을 하는 소설을 대하고 나니 뭐랄까 좀 더 분발하자는 느낌이랄까. 독자에게 편협한 사고관을 일깨워주는 장르 소설이라니 간만에 정말 즐거웠다. 아마 몇 년이 지난후 내용을 모조리 잊어버리고 다시 읽어도 똑같이 반전에 당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만큼.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