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견은 인종차별주의자에 의해 흑인만을 공격하도록 교육된 하얀개를 교화시켜 인종차별의 골을 해소하고자하는 노력을 담은 영화지만 그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절망적인 내용을 다루는 영화다.


이 영화는 인종차별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흑인을 공격하는 개를 연쇄살인범 등의 또다른 사회적 괴물과 등치해서 보아도 이야기는 별반 달라지지 않는다. 트라우마 혹은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범죄자들을 교화시키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좀 더 확대해보면 인성이 미쳐 자리잡기도 전에 경쟁과 성장만을 강요받은 결과로 만들어진 양심이 없는 인간에게 인성을 주입하는 것은 대단히 어렵기에 그만큼 사회에서 제대로 된 인간으로 자라나기 위해서는 인간성을 절대 배제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트라우마라는 것은, 다시 말해 공포로 형성된 자기보호 메커니즘을 깨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는 매일 경쟁과 공포를 부추기는 사회속에 살고 있고, 그런 만큼 선진국형 범죄라고 불리우는 잔혹한 범죄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현시점에서 보는 마견은 인종차별이라는 그 의미 이상로 보여진다. 마견을 길러낸 사람이 평범한 인물이라는 것까지 더해서 말이다.

덧붙여.
-. 의외로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다.

-. 차별을 해소하고자 노력하는 영화들이 꾸준히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차별이라는 것이 없어지지 않는다는 반증이겠다. 현실에서 해소될 수 있는 것이 불가능할 것처럼 여겨져 차별을 다룬 영화들은 일종의 신화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인종차별이라는 것은 미국 역사 그 자체가 아니겠는가. 무엇이든 시작이 중요하다. 성장만을 강요하는 이 사회가 참으로 무섭게 느껴지는 것도 그 이후의 돌이킬 수 없는 미래가 더 참혹하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 마견은 군더더기 없고 단순하고 명료한 영화다. 지리하도록 늘어지는 개의 교화 장면은 차별의 골이 그만큼 깊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하여 우직한 영화에 힘을 실어준다. 또한 두말할 필요 없이 개의 연기가 명불허전이다. 진정으로 보는 이에게 공포를 느끼게 한다. 단순하기에 전달되는 공포 또한 일품. 거리를 어슬렁 거리는 개와 원경으로 흑인 아이를 동시에 보여주는 장면은 찌릿찌릿하다.

제목: 마견 (White dog, 1982)
감독: 사무엘 풀러
배우: 크리스 맥니콜, 폴 윈필드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