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 월드리얼 월드 - 10점
기리노 나쓰오 지음, 윤혜원 옮김/마야(마루&마야)
기리노 나쓰오의 소설은 누구나 상상은 하지만 행하지 않는 일을 실제로 행한 사람들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그녀의 소설은 여타의 작품과는 달리 이런 매우 사소한 일탈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하게 뻗어나간다.

리얼월드에서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과 사소한 호기심의 아이러니함에서 생기는 사건을 시작으로 출발한다. 어머니를 죽이고 도망가는 소년을 어떤 소녀는 방관하고 다른 소녀는 자신과 일치시켜 응원하고 다른 소녀는 냉소적으로 그를 처벌하려 하고 어떤 소녀는 호기심에 그와 동행한다. 여기서 일탈의 시작은 타인과의 관계맺음이다. 그러니까 이질적인 타자와 관계를 맺는 순간부터 예측할 수 없는 결말로 치닺고 그것은 자기 내부에 존재하고 있던 어두운 마음을 조우하게 만든다. 그래서 기리노 나쓰오 소설의 주인공들은 입버릇처럼 중얼거린다. 나는 생각보다 나쁜 사람일지도 몰라 혹은 나는 괴물이 되어버렸다라고...

하지만 사람은 누구나 어두운 면을 안고 있고 그녀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 또한 보통 사람이다. 그래서 기리노 나쓰오의 소설은 독자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그녀가 그리는 소설의 허구 세계는 현실의 세계에 살고 있는 누구라도 정말 한순간에 빠져버릴 수 있을만한 세계이다. 아무리 잔혹한 인간들이 나올지라도 그들은 모두 현실에서 소설속으로 걸어들어간 인물들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이라는 것의 밝은 세계와 어두운 세계는 유리망치로도 간단히 깨뜨릴수 있을만큼 약한 벽을 사이에 두고 위태롭게 공존하고 있다. 나는 기리노 나쓰오 소설의 그런점이 가장 무섭다. 올라가는 것은 평생을 걸쳐해도 힘이 들지만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은 어처구니 없을 정도로 간단하다. 그리고 그녀는 그런 밑바닥의 밑바닥에 어떤 것이 또아리를 틀고 있는지 생생하게 묘사한다. 소름끼칠만큼 말이다.

리얼월드는 잔혹함면에서는 아웃에 미치지 못하고, 심리묘사에 있어서는 그로테스크를 넘어서진 못하며, 예측불가의 사건으로 뻗어나가는 것은 다크에 필적하지 못한다. 하지만 성장통을 겪는 예민한 소녀들과 기리노 월드의 조합은 앞의 작품들보다는 오히려 잘 어울려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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