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가대표를 보면서 이런 영화야 말로 정말 나쁜 영화가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하정우를 제외한 캐릭터가 모두 너무나 이기적이다. 이기적인 것은 괜찮은데 영화가 그들을 포장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이기적인 인물들이 갈등을 해소해 나가고 사실은 모두 서로에 대한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는 혹은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었기에 최초의 불순한 동기가 모두 희석될 수 있다는 식의 시선은 결과적으로 모두 따뜻하게 안아주면 그 외의 모든 것은 중요하지 않다라고도 해석될 수 있고, 이 영화는 인물들을 모두 그런 식으로 바라본다. 바보 동생을 스키 점프대 위에 세우는 마지막에 가서는 그야말로 할말을 잃었다. 이런 살인적인 행위를 코미디와 감동으로 연결시킬 생각을 한다는 것은 도무지 납득할 수가 없었다. 이런것이 화장실 유머의 일환이라면 받아들일 수 있지만, 실화를 바탕에 깔아두고 감동을 강요하는 영화에서 이런다면 이건 범죄 행위다.

2. 벼랑위의 포뇨는 그다지 재미있지 않았지만,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을 보면 언제나 마음이 뭉클한 장면이 등장한다. 사람에 대한 마음이 너무 천진하고 순진해서 불러일으키는 감동. 포뇨가 소스케를 그리워해서 쓰나미를 몰고와 파도를 뛰어가며 차안의 소스케를 쫓아가서 그에 대한 그리움으로 만들어낸 발로 달려서 그에 대한 사랑으로 만들어낸 팔로 꽉 부둥켜 안는 장면은 누군가에 대한 사랑이란 그래야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항상 내가 이런 식의 미야자키 하야오의 전개에 감동을 받는 것은 그런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든가 혹은 존재하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그렇기에 항상 이웃집의 토토로를 보면 눈물이 난다. 존재하지 않을 것 같은 순진함에 대한 혹은 잃어버렸을지도 모르는 것에 대한 그리움 내지는 동경의 감정으로서 말이다.

3. 주말에 JPT를 보았다. 평소 실력으로 보면 어느 정도가 나올지 궁금해서 시험 삼아 한번 봤는데, 너무 느긋하게 문제를 풀어서인지 마지막 8문제는 읽어보지도 못하고 찍었다. 오랜만에 시험을 볼려니 두시간동안 자리에 앉아서 문제를 푸는 것이 왜 그렇게 힘든지. 문제의 난이도를 떠나서 두시간동안 자리를 지키고 앉아서 문제를 읽는다는 것 자체가 고난이었다. 새삼 전국의 수험생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4. 날씨가 차가워져서 그런지 누군가가 죽는 것에 대한 단상이 나도 모르게 펼쳐진다. 어린 시절 아버지를 그토록 미워했지만, 만약 아버지가 돌아가신다면 내 마음이 어떨지 짐작도 하지 못하겠다. 영화 똥파리에서 아버지를 그토록 증오하고 미워했지만, 그가 죽을려고 하자 주먹질을 하며 분노를 표출했던 주인공의 감정은 단순히 분노만은 아니었을게다. 올해 친한 친구가 세상을 떠나서인지 죽음이라는 것이 그리 멀게 느껴지지 않기에 이러한 편린들이 나를 괴롭히는지도 모르겠다. 날이 이렇게 추운데 처음으로 땅 속에서 맞이하는 겨울이 그에게 너무 춥지나 않을까하는 걱정이 든다.

'Reco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 - Book.Cine Dossier.  (40) 2009.12.31
결혼하고 나서 당신이 더욱 좋아졌어요.  (12) 2009.11.10
수술실  (6) 2009.08.13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