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80년대 슬래셔 영화가 범람하면서 할로윈 이후 거의 모든 국경일과 기념일이 살육의 날로 되었는데, 그중에서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한 꽤 근사한 영화가 있다. 찰리 E. 셀리어 주니어 감독의 '사일런트 나이트, 데들리 나이트'가 그것인데, 이 영화가 아마 살인을 저지르는 산타클로스가 처음 등장한 영화가 아닌가 싶다.

할로윈이나 만우절 같은 휴일은 공포영화에 매우 잘 어울리는 날이다. 살인마는 변장을 하여 자신의 모습을 숨길수도 있고-다 그러고 있는데 누가 알겠는가- '살인마가 저기 있다구!'같은 말을 해도 '나 속이는거지? 안 속는다굿!' 같은 대답이 돌아올 것이기에 살인마의 정체도 쉽게 발각되지도 않는다. 게다가 똑같은 산타 유니폼을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크리스마스날 어디 한두명이겠는가. 그래서 산타클로스 복장을 입고 있었다는 이유로 엉뚱한 사람이 살해되는 경우도 생길 수 있고, 이 영화에서도 그런 장면이 등장한다
.

사일런트 나이트, 데들리 나이트에는 굉장히 불쌍한 빌리라는 소년이 나온다. 크리스마스 이브에 빌리는 정신병원에 있는 할아버지를 만나는데 다른 사람 앞에서는 벙어리 행세를 하는 이 할아버지는 고약하게도 빌리에게 다음과 같은 말을 들려준다. '크리스마스 이브는 1년중 가장 무서운 날이란다. 산타클로스는 1년 내내 착한 일을 한 아이들에게는 선물을 주지만, 한가지라도 나쁜짓을 한 아이에게는 벌을 준다. 너는 올해 내내 착한 일만 했니?'. 집으로 돌아가던 도중 빌리는 산타클로스 복장을 한 강도를 만나게 되고 부모가 살해당하는 장면을 목격한다. 상의가 풀어헤쳐진채 칼로 목이 그어지는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빌리는 심한 정신적 충격을 받는다. 이후에도 빌리의 불행한 생활은 이어진다. 고아원의 원장수녀는 산타클로스를 싫어하는-어떻게 좋아할 수 있겠는가- 빌리를 억지로 산타의 무릎에 앉히고 뛰쳐나가면 허리띠로 두들겨 패고 벌을 준다. 나쁜짓을 하면 벌을 받아야된다는 세뇌에 가까운 체벌을 받고 자란 빌리는 자라서 장난감가게에서 일하게 되는데, 하필 크리스마스날 산타 역할을 빌리가 하게 된다. 피해자의 위치에서 항상 벌을 받고 있었던 빌리는 이제 산타의 복장을 통해 가해자로 탈바꿈한다.


이 영화는 미국 개봉당시 산타클로스를 도끼 살인마로 묘사했다고 부모들이 반대시위를 벌여 흥행에 참패한 비운의 영화다. 대부분의 공포영화가 그렇지만 이 영화에서도 순진한 소년을 살인을 저지르는 산타클로스로 만드는건 어른들이다. 부모가 모두 산타에게 살해당한 소년을 억지로 산타에게 안기고 가슴 아파해야 할 크리스마스에 기뻐하지 않는다고 벌을 준다. 사랑으로 감싸줘도 모자랄판에 벼랑끝까지 내몰아버리는 이 고아원의 원장수녀야말로 정말로 무서운 캐릭터가 아닌가. 부모들이 이 영화에 대해 반대시위를 굳이 벌여야 한다면 산타를 살인마로 그려서가 아니라 어린이를 살인마로 키우는 존재를 수녀로 그렸다는 이유로 반대를 해야하지 않나 싶다
.

슬래셔 영화가 거의 모두 시리즈로 만들어졌듯이 이 영화도 5편까지 만들어졌는데, 뒷편은 모두 형편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언덕에서 썰매 타고 내려오는 사람의 목만 잘라서 죽이는 장면 빼고 나머지 살인장면은 평범하고, 살인마의 카리스마가 빛을 발하는 영화는 아니지만, 사일런트 나이트, 데들리 나이트는 슬래셔 영화 팬이라면 한번 꼭 보고 넘어갈만한 영화이지 싶다.


제목: Silent night, deadly night (1984)
감독: 찰리 E. 셀리어 주니어

배우: 로버트 브라이언 윌슨, 릴리안 쵸빈, 타라 버크만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