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인 인류학자 쟝샤를르는 방랑자를 쫓아다니며 연구하던 오랜 생활을 끝내고 로스앤젤레스의 UCLA에 교수로 부임해 오면서 미국인으로서 새삶을 살아가기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날 한무리의 폭력배일당을 만나게 된다. 쟝샤를르는 일은 전혀 하지 않고 하루종일 사람을 패고 죽이는 등의 범죄를 일삼으며 도시의 언저리를 배회하는 그들을 보며 사회의 어느 시스템에도 속하지 않고 스스로의 규칙대로만 살아가는 현대도시의 방랑자라고 생각하며 그들의 행동방식에 매료되어 뒤를 쫓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일행에게 들키게 되고 무언가 알수없는 악의적인 큰 힘에 지배되어 온몸이 난자당한체 병원 응급실에 실려오고 그를 담당한 여의사 플랙스에게 알수없는 프랑스어를 속삭이고 죽어버린다. 이 때 그의 악몽같은 기억이 여의사에게 전이되고 그녀는 그의 기억을 통해서만 현실을 보게 된다.

존 맥티어난 감독의 데뷰작인 노매즈는 현대 도시에서 살아가는 방랑자들을 보여주며 제도권에 속하지 못한 아웃사이더들을 절대악으로 규정한다. 영화의 시작은 쟝샤를르가 응급실에 실려오면서 부터 시작한다. 그러니까 영화는 여의사가 그의 기억을 전이받고 그가 미국에 온 10일동안 어떤 일을 겪었으며 어떻게 죽음에 이르게 되었는지 그의 기억과 그녀의 현실사이를 교차하여 보여준다. 영화속에 등장하는 이느와는 날고기를 먹는 사람이라는 뜻인 에스키모를 지칭하는 차별적인 용어 대신에 쓰이는 말이라고 한다. 노매즈에 등장하는 일련의 폭력배들은 그 이느와의 전설속에 등장하는 가까이 가서는 안되는 절대악의 존재로 그려진다. 그들은 보통사람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도시를 부유하는 유령들이며 우연히 보았다하더라도 가까이해서는 안되는 존재들이다. 그들과 접촉하면 죽음을 당하고 그들의 대열에 합류하게 된다. 주인공은 쟝샤를르는 미국에 오기전에는 폭력배들과 다름없는 방랑자였다. 평생을 유목민이나 이느와들을 쫓아다니다 정착해서 살려는 그가 이 폭력배 일당에게 이끌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고 그렇다면 그의 죽음은 그가 미국에 오면서부터 필연적인 것일지도 모르겠다. 영화 마지막에 쟝샤를르가 또다른 폭력배가 되어있음을 보여주며 나름 깜찍한 결말을 맺고 있는데 결국 이런 노매드들이야 말로 자유롭게 살아간다는 것인지 그들이야말로 절대악이라는건지 해석하기 나름이 되어버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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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모호하지만 사회 언저리에 어떤 위협적인 거대한 악의 존재가 있다는 것을 판타스틱하게 보여주는그 분위기만큼은 일품이다. 이 폭력배들은 사진기에도 찍히지 않는 유령들이며 그들은 영화에서 말을 한마디도 안한다. 그래서 쟝샤를르가 그들을 추적하는 20여분 가까이 대사다운 대사는 하나도 나오지 않는다. 따라서 영화는 대단히 느리지만 어둠속에 갇힌 도시의 시궁창 냄새나는 분위기나 골목골목의 을씨년스런 풍경들 그리고 도시 한가운데 있는 생뚱맞게 등장하는 장님 수녀가 있는 성당등의 으스스한 분위기는 만족스럽다. 그리고 현실에서 폭력배들을 쟝샤를르가 죽일 때 돌연 슬로우로 연출되어 현실속에 있는 다른 존재를 색다르게 보여준다. 프레데터나 다이하드나 라스트 액션 히어로 같은 울끈불끈함 말고 존 맥티어난의 이런 영화를 감상하는 것도 색다른 경험일 것 같다. 조금 의외이면서 놀랍기도 하고.

제목: 노매즈 (nomads, 1986)
감독: 존 맥티어난
배우: 피어스 브로스넌, 아담 앤트, 레슬리 앤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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