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도 미결로 남아있다는 알파벳 킬러라는 실제 사건이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영화 속에 나열된 것만 보자면 딱히 지능적이지도 않고 사건이 해괴하거나 기상천외한 것도 아니다. 다만 피해자의 이름과 성의 첫글자가 동일한 아이들이 살해되어 동일한 철자로 시작하는 마을에 버려졌다는 것 외에는 별다른 특이점도 없다. 그렇다고 철자를 통해서 살인범에 대한 정체를 밝히느냐하면 그것도 아니다. 사건 현장을 철저히 조사하여 증거를 통해서 범인을 추적하냐하면 그것도 아니다. 귀신이 되어 나타난 살해된 아이들이 무언가 단서를 남기고 형사는 그런 영감에 따라 수사를 하냐하면 그것도 아니고, 결국 결정적인 증언이란 것은 우연을 통해 이루어지고 사건도 우연히 해결된다.

살인 사건과 사건에 무리하게 집착한 나머지 정신분열증을 겪는 형사의 설정도 익숙한 것이고 더욱이 피해자들이 귀신이 되어 살인을 종용하거나 압박을 가하는 설정은 정신분열증을 겪는 당사자가 연쇄살인범이냐 형사냐의 차이만 있을 뿐 영화 어글리와 동일하다. 또한 이야기의 중심에 올라왔던 캐릭터들이 순식간에 없어지기도 하는 등 많이 엉망인 영화다. 나름 반전에도 신경을 썼는데 그 반전이랄 것이 영화가 시작되는 순간 알아챌 수 있을 정도의 것이어서 참 한심하다. 꽤나 유명했던 배우들이 아무것도 안 하고 끝나는 법은 없으니까 말이다.

그래도 추적하는 형사가 제대로 미쳤다는 분열증과 강박증의 강도가 심하다는 설정은 나름 참신하다고 할까. 그러나 이야기에 긴장감을 줄 수도 있을 이런 소재는, 이 여자 형사가 말도 안되는 답답한 수사를 많이 하는지라 보는이의 짜증만 불러일으킨다. 그러니까 이 형사는 사건을 수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이성도 유지하지 못하고 이러니 결국 우연에 기대어 살인범과 조우하게 되는 것이다. 감독인 롭 슈미트는 치밀한 장치를 요하는 스릴러 보다는 과격하게 들이대는 데드캠프 같은 슬래셔가 더 어울릴 듯 싶다. 알파벳 킬러의 최대의 미덕은 예쁘장한 엘리자 더쉬쿠와 의외의 티모시 허튼과 무슨 영화에 나와도 존재감이 확실한 마이클 아이언사이드 밖에는 없다.

제목: 알파벳 킬러 (The Alphabet killer, 2007)
감독: 롭 슈미트
배우: 엘리자 더쉬쿠, 티모시 허튼, 마이클 아이언사이드
AND